라이브리 : LiveRe Blog

소셜댓글 이벤트, 누가 마케팅 강자? 페북 vs 라이브리

| 0 comments |

 

바야흐로 페이스북 마케팅의 전성기입니다.
페이스북 페이지는 기업이 브랜드를 알리고 소비자들과 소통하는 주요 채널로 자리잡았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에서는 다양한 홍보 이벤트가 진행되는데, 그 중 댓글 이벤트는 소비자들이 쉽고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어서 오랫동안 사랑받고 있습니다. 

 

댓글 이벤트에서는 바이럴 효과를 위해 소셜댓글이 필수적으로 쓰입니다.
일부는 무료로 제공되는 페이스북 댓글플러그인(Comments Box)을 이용하고, 일부는 라이브리와 같은 상용 소셜댓글 서비스를 이용합니다.
페이스북 마케팅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지금, 마케터 여러분이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대표적인 소셜댓글인 페이스북 댓글과 라이브리를 비교하는 포스팅을 기획했습니다.

 

크게 사용자 편의성운영자(이벤트 마케터) 편의성 측면에서 두 소셜댓글을 다각도로 비교하겠습니다. 

 

1<페이스북 댓글플러그인 (Comments Box)>

2<소셜댓글 라이브리>

 

 

1. 사용자 편의성 측면

 

(1) 로그인

   – 페이스북 댓글 : 

페이스북 사용자는 당연히도(!) 페이스북 댓글플러그인을 바로 사용할 수 있고, 페이스북에 로그인된 상태에서는 재차 로그인하지 않고 바로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페이스북 댓글플러그인의 한계는 페이스북 계정 로그인만을 지원하는 점이 한계입니다.
2011년 3월 페이스북은 다른 사업자의 계정으로도 로그인하는 기능을 추가하겠다고 발표했지만, 3년이 지난 지금도 해당 기능은 구현되지 않았습니다. (페이스북 댓글 플러그인 업그레이드.. 소셜댓글 지각변동 오나?, 버섯돌이의 소셜웹인사이트

   – 라이브리 : 

라이브리는 주로 사용되는 SNS(페이스북, 트위터, 링크드인, 구글플러스 등) 로그인을 두루 지원하며, 새로운 SNS를 계속적으로 추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라이브리에 최초 로그인하는 사용자는 SNS에서 앱 승인 절차를 한 번은 거쳐야 합니다.
대신 라이브리는 싱글사인온(Single Sign-On, SSO)을 제공하여, 최초 로그인 이후에는 라이브리가 설치된 모든 사이트에서 추가 앱 승인 없이 자유롭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2) 댓글 및 이벤트페이지 SNS 공유

   – 페이스북 댓글

‘Facebook에 게시’ 옵션 체크박스가 있어서 사용자들이 SNS 공유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3

   – 라이브리

마찬가지로 체크박스를 통해 SNS 공유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동시에 페이스북, 트위터, 링크드인 등 여러 SNS로 댓글과 이벤트페이지 링크를 공유할 수 있어서 바이럴 마케팅에 효과적입니다.

4

 

 

 

2. 이벤트 운영자 편의성 측면

 

(1) 가격

    – 페이스북 댓글

개인과 기업 관계 없이 누구나 무료로 플러그인을 발급받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댓글플러그인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5

네, 공짜입니다.

   –  라이브리

라이브리는 사용 기간 및 추가기능 사용 여부에 따라 가격이 책정되는 상용 소프트웨어입니다. 

6

 

 

(2) 설치코드 발급

   – 페이스북 댓글

별도의 계약이나 등록 절차 없이 페이스북 개발자 사이트(https://developers.facebook.com/docs/plugins/comments/)에서 바로 설치코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7

   – 라이브리

라이브리 사용 계약을 체결하면서 설치코드와 설명서를 발급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8

 

 

(3) 고객지원

    – 페이스북 댓글

무료 플러그인 만큼, 페이스북으로부터 별도의 고객지원은 없습니다. 페이스북과 1:1 커뮤니케이션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문제 발생 시 빠르게 해결하기 어렵습니다.

9

 고객지원? 무슨 고객지원 말씀이신가요?

    – 라이브리

각 라이브리 고객사에는 시지온 컨설팅세일즈 팀원이 전담 담당자로 배정됩니다. 담당자를 통해 이벤트 기획과 진행 과정에서 문의사항이 있거나 문제가 발생했을 때 실시간으로 고객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댓글 데이터 동기화

   – 페이스북 댓글

페이스북의 그래프 API를 이용해서 자유롭게 댓글 데이터(작성자, 댓글내용, 작성시각, 좋아요 수 등)를 불러와서 고객사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10

   –  라이브리

라이브리는 데이터베이스 동기화를 원하시는 고객에 한해 실시간으로 댓글 데이터를 전달하는 추가 기능을 제공합니다. 

livere_image_tile

 <데이터베이스 동기화를 통한 이미지 타일 페이지 (삼성전자)>

(5) 댓글 관리

    – 페이스북 댓글

페이스북에서는 댓글 관리 툴을 제공하여 댓글 삭제, 금칙어 등록, 사용자 차단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사용자들이 댓글을 작성했을 때 댓글을 바로 공개할지, 혹은 관리자의 승인을 거쳐 공개할지 여부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12
(출처: 페이스북 개발자 사이트, https://developers.facebook.com/blog/post/472/)

    – 라이브리

관리자 페이지에서 댓글 삭제 및 복원, 사용자 차단 및 해제, 댓글에 댓댓글 달기, 필터링 규칙 설정(IP 기준 차단, 이름 기준 차단, 금칙어 설정)이 가능합니다.

13

<라이브리 댓글 관리 페이지 – 댓글 관리 및 필터링 규칙 설정>

 

(6) 데이터 통계 및 분석

    – 페이스북 댓글

그래프 API를 통해 원 데이터(raw data)를 받아올 수는 있지만, 가공된 통계분석 자료는 없습니다. (페이스북 인사이트 통계분석은 페이스북 페이지 전체에는 적용되지만, 댓글 플러그인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광고주에게 이벤트 결과 보고서를 제출하기 위해서는 이벤트 운영자가 원 데이터를 가지고 직접 통계자료를 만들어야 합니다.
14<페이스북 그래프 API에서 받을 수 있는 원 데이터>

   – 라이브리

시각화된 다양한 통계분석 자료를 관리자 페이지에서 바로 확인하고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 총 댓글 수, 기간별 댓글 수, 댓글 작성자 수
– SNS 공유 수, 공유한 사용자 수, SNS별 공유량, SNS 공유 링크를 통해 유입된 사용자 수
– 가장 많은 댓글을 작성한 사용자 목록, 가장 많이 SNS로 공유한 사용자 목록
– 댓글이 작성된 사용환경(브라우저, PC/모바일) 비율
마케터들은 통계분석에 들이는 만큼의 시간과 노력을 아낄 수 있고, 차후 마케팅 계획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15<라이브리 통계분석 페이지>

 

 

(7) 이벤트를 위한 추가 기능

    – 페이스북 댓글

댓글 작성과 페이스북 공유 외 이벤트를 위한 추가기능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 라이브리

라이브리는 기업 이벤트에서 자주 활용되어 온 만큼, 이벤트를 위한 추가기능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면 >

1) 개인정보 수집 연동 : 참여자가 댓글을 작성하면 바로 개인정보 수집창을 띄워서 경품 발송에 필요한 개인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2) 투표 플러그인 : ‘가장 마음에 드는 제품을 고르세요’와 같은 투표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투표 결과에 따라 고객사가 원하는 문구를 댓글창에 자동으로 입력시키는 등, 자칫 단조로워질 수 있는 댓글 이벤트에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3) 체리피커 파악 : 많은 기업이 라이브리를 이용해 주신 덕분에 라이브리는 다양한 사용자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그 중에는 이벤트만 골라 참여하는 체리피커들의 행동 패턴도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체리피커로 의심되는 사용자를 파악할 수 있는 서비스를 준비중입니다.

4) 사용자 영향력 지수 측정 : SNS로 공유된 댓글이 실제로 몇 명을 이벤트 페이지로 유입시켰는지 데이터를 가지고 있어서 이벤트에 도움이 되는 기여도 높은 참여자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많은 유입자를 발생시키는 참여자들을 골라서 경품을 주는 등 새로운 보상 방식도 기획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이벤트 기획에 맞추어 다양한 맞춤형 개발(Customization)이 가능합니다.

 

16<투표플러그인을 사용한 이벤트 사례>

 

 

지금까지 대표적인 소셜댓글인 페이스북 댓글플러그인과 라이브리를 다각도로 비교해 보았습니다.
페이스북 댓글무료로 설치할 수 있으면서도, 댓글 관리에 필요한 기본적인 기능을 제공하므로 간단한 이벤트에서 활용하기 좋습니다.
라이브리는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상용 프로그램이지만, 그에 맞게 이벤트를 위한 추가기능과 통계분석을 제공하므로 많은 사람이 참여하는 이벤트에서 활용하기 좋습니다. 

 

이 글을 통해서 마케터 여러분께서 소셜댓글의 특성을 더 잘 이해하고 앞으로의 이벤트에서 좋은 결정을 내리실 수 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bar1

김민우

김민우 (@minuetweet)

연세대학교에서 정치외교학을 전공했고, 교환학생으로 1년간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공부하면서 네트워크의 힘, 공동체의 힘에 대해서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 건강한 공동체의 형성이 많은 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중요한 열쇠라고 믿습니다. IT 기술이 공동체 형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지 고민하며 시지온에서 일하고 있고, 쉽게 답이 나오지 않아 머리를 쥐어뜯는 청춘입니다. 매년 여름 락페스티벌에서 캠핑을 즐깁니다.

 

 

bar1

 

 

관련글 더보기

 

click for pro 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