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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브리, 네이버 로그인을 만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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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시지온의 강은실입니다.

2013년 12월 13일 네이버에서 네이버 로그인 오픈 API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네이버 오픈 API

이에 소셜 인프라 라이브리는 즉각 네이버 로그인 API 연동 작업을 실시했고, 2월 17일 네이버 아이디를 이용한 로그인 서비스를 시작하게 됩니다.

이번 연동 작업으로 대한민국 주요 미디어 및 웹사이트 등, 라이브리를 설치하여 운영 중인 15,400여 개 사이트에서 네이버 아이디를 통한 로그인이 가능해질 예정입니다.
라이브리에서 네이버 로그인이 가능할 때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무엇이 있을까요? 그리고 한계 점은 없는지 짚어보았습니다.

 

 

 

1. 기대효과

   1) 네이버 회원들이 우리 사이트에 폭넓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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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2014년 2월 기준) 네이버 웹의 회원 수는 총 3700만 명, 1일 순방문자수 1800만 명에 이릅니다.
네이버의 서비스들, 예컨대 카페, 블로그, 쇼핑, 웹툰 등 대부분이 네이버 자체 회원 서비스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라이브리에 네이버 로그인이 연동될 경우 네이버의 3700만 회원들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2) 타겟 연령층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닐슨 코리안클릭 및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에서 발간한 「KISDI STAT Report」(13-04)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이용 현황’ 보고서의 발표 자료에 따르면,2013년 8월 ‘페이스북’ 은 20대 유저의 비중의 압도적으로 높아 저연령 중심의 이용이 돋보입니다.
네이버의 경우 전체 포털 사용자의 81.42%가 네이버를 사용하는 만큼 사용자의 연령대가 고르게 분포됨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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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 연령대 위주의 이용행태는 장기적인 측면에서 서비스의 지속적인 성장 여부를 결정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20-30대에 편중된 SNS만 연동하여 서비스하는 것은 고객 관리 및 위기 관리에 부적합할 수 있습니다.

 

   3) 네이버 광고를 집행하는 클라이언트의 경우 이벤트가 더욱 활성화 될 수 있습니다.

프로모션 페이지에서 라이브리를 사용하실 경우 네이버 포털 광고를 보고 유입된 사용자들을 온전히 흡수할 수 있습니다.
종전까지는 네이버 광고 따로, 프로모션 페이지 따로 운영하셨다면 이제는 일관성 있는 프로모션이 가능합니다.
<최근 3달 간 네이버 광고와 소셜댓글 프로모션 페이지를 운영한 기업>
  1. 삼성 갤럭시 노트- 천만 돌파 이벤트
  2. 서울시 필리핀 돕기 캠페인

 

   4) 네이버 OPEN API 변경에 대한 관리 이슈도 라이브리가 책임집니다.

2014년 1월 16일, 트위터의 로그인 API가 사전 공지 없이 변경되면서 이 API를 연동하여 사용하던 많은 기업이 혼란에 빠졌습니다.
이처럼 OPEN API의 경우 API 제공업체의 환경에 따라 갑작스레 바뀌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2013.4.10 페이스북 access token 길이 변경, 2013.6.12. 트위터 API변경, 2014.2.6. 페이스북 로그인 API 변경)
따라서 웹사이트 운영자 입장에서는 OEPN API가 있더라도 그것을 무작정 연동하기에는 운영에 대한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라이브리는 15개의 SNS 로그인 API와 네이버 API를 전문적으로 관리하며, 24시간 365일 모니터링 요원들이 실시간으로 점검하여 사전 공지 없는 변경에도 빠른 대응이 가능합니다.

 

 

2. 그러나, 한계

   1) 로그인만 OK! , 공유/확산 효과는 글쎄..

    네이버는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이 아니므로 댓글과 콘텐츠가 다른 사람에게 노출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를 통한 확산과 유입 효과는 기대하기 힘듭니다. 

    공유가 가능한 다른 SNS들과 함께 로그인 할 수 있도록 기획해야만, 공유를 통한 참여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사용해 보는 건 어떨까요?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한 참여자의 경우, 다른 SNS로도 멀티로그인을 유도하여 이와 같은 경우, 당첨확률을 높이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해당 이벤트를 SNS로 적극적으로 퍼 나르게 함으로써 공유/유입을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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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닉네임이 없는 경우에는 계정명이 내려오지 않습니다.

네이버에 가입한 이후로 한번도 닉네임을 설정하지 않은 경우 닉네임 영역이 공백으로 처리 됩니다.
이 경우 네이버에서 직접 닉네임을 변경해주신 후 이용해 주셔야만 하며, 만약 닉네임을 설정하지 않은 경우엔 값이 내려오지 않아 계정명에 아무 이름도 뜨지 않게 됩니다.

 

  3) 네이버로부터 일부의 데이터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유출의 우려로 네이버에서 사용하는 회원의 닉네임만이 제공됩니다.
이런 이유로 위의 2)번과 같은 버그가 생기기도 하는데요, 따라서 다른 SNS 계정과 연동하여 참여하도록 유도하거나 개인정보수집창을 통해 개인정보를 추가로 받아 관리하셔야 합니다.
(개인정보수집창 경품 당첨자에게 연락을 취할 수 있도록, 고객사 서버에서 관련 레이어함수를 호출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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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 SK LTE A 잘생겼다 이벤트] 

 

 

지금까지 네이버 로그인 연동에 따른 득과 실을 따져보았습니다.
아무리 좋은 무기라도 적재적소에 활용하지 못하면 쓸모 없는 도구가 되어 버리겠지요?
적절한 기획으로 부족한 것들을 보완하고 더욱 주목 받는 웹사이트, 이벤트를 운영하시기를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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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ing_picture_k강은실 (/kang.eunsil.5)

작은 기쁨에 함께 기뻐하고 작은 아픔에 함께 힘들어 하고 싶은 이 시대 오지랖er입니다.

 

말하는 것 보단 듣는 것을 좋아하고, 앞서는 것 보단 뒷서는 것을 좋아하여 누군가의 고민을 가만 듣고 있는 것을 좋아합니다. 수백개의 웹사이트 밑에서 반짝반짝 빛나는 라이브리 같은 사람이 되고 싶은 청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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