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리 : LiveRe Blog

라이브리, 채팅을 만나다 [실시간 채팅으로 고객의 입과 마음을 열어라]

| 0 comments |

저는 집에 TV가 없습니다.
그렇다보니 제가 응원하는 스포츠팀의 경기가 있는 날에는 회사컴퓨터를 통해서 네이버나 다음 또는 방송사 홈페이지의 온에어 서비스를 통해서 시청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런데 가끔보면 스포츠 경기보다 더 재미있고 흥미로운 것이 있습니다. 바로, 저와 같은 경기를 다른 지역에서 보고 있는 수많은 사람들의 실시간 반응과 대화 내용들입니다.

1

<MBN(on air) 에 적용된 라이브리 댓글>

생방송의 묘미는 뭐니뭐니해도 예상치못한 돌발상황이라고 하죠? 하지만,이러한 묘미가 꼭 없더라도 사람들의 재치있는 입담과 다양한 의견들이 모여 양질의 토론프로그램이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가끔은 방송이 해결해 주지 못하는 긴장감과 지루함까지도 달래주기도 하지요. 이처럼 메신저나 채팅과 같은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방식은 여러가지 제약을 뛰어넘어 더 많은 사람들이 특정공간안에서 자유롭게 이야기 할 수 있는 장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라이브리는 이전까지 방송사의 온에어 서비스와 다양한 기업의 생중계 프로모션(삼성갤럭시S2, 기아자동차, 박원순 서울시장 취임식,  코오롱 패션쇼 등)에 활용되었습니다. 하지만 올해에는 실시간(Real-Time) 기능을 더욱 부각시키고 생생한 고객의 이야기를 활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업그레이드 하였습니다.

2

 <박원순 서울시장 취임식 때 사용간 라이브리 실시간 댓글>

 

 

 

라이브리 채팅은 모바일 메신저처럼 자연스럽고 익숙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업그레이드된 2014년형 라이브리 채팅 >

1) 브라우저를 다시 로딩(F5)하지 않아도, 사람들이 올리는 글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전에는 작성된 글을 특정 시간단위(1초~3초)로 불러오는 방식을 활용하였으나, 실시간으로 반영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어 생중계의 효과를 극대화 하였습니다.

2) SNS공유하기 기능이 기본적으로 OFF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 참여자의 대화량에 따라 다를 수도 있겠지만, 대화를 실시간으로 공유할 경우, SNS상의 담벼락을 훼손할 수 있기 때문에 선택시에만 포스팅 되도록 설계하였습니다.

3) 입력창이 아래쪽으로 위치하며, 최신글은 하단에 위치합니다.

  : 기존 라이브리 소셜댓글의 경우, 입력창이 상단에 존재하며, 글을 작성할 경우 최신글이 가장 상단에 올라옵니다. 하지만 채팅의 경우, 모바일 메신저의 UX/UI를 적용하였습니다.

4) 자신의 글은 우측에 다른 사람의 글은 좌측에 위치합니다.

  : 다른 사람과 대화를 주고 받는다는 느낌을 줄 수 있으며,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자신이 작성한 글을 차후에도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리 채팅만이 가지고 있는 장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더 많은 사람이 SNS(또는 포털)계정으로 쉽고 간단하게 대화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2) 활용형태에 따라 기업이 원하는 형태로 커스터마이징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시> 금지단어설정, 디자인 및 기능 변경, 자사 브랜드스티커 활용 등
            대형스크린 화면에 사용자의 반응을 실시간 노출

3) 채팅글 중에서 공유하고 싶은 글은 SNS로 포스팅 할 수 있습니다.

4) 특정공간이나 행사에 참여한 사람들만을 대상으로 채팅을 할 수 있습니다.

5) 친구들을 채팅창으로 초대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대화량과 체류시간이 길어집니다.

 

여기에 활용하시면, 기대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1) 홈쇼핑(CJ, 롯데, GS, 현대, 농수산 등)

  : 후기 이벤트, QA 문의사항으로 활용하고 이를 자막으로 노출할 수 있습니다.

4

 <홈쇼핑 화면 하단의 감상평/후기, 질문을 선정하여 자막처리로 활용 >

2) 콘서트 및 축제, 전시회, 박람회, 컨퍼런스

  : 위치기반을 이용하여, 행사에 참여한 사람들과 특정주제에 대해서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6

 <같은 행사 및 동일 지역에 머무는 사람들끼리 커뮤니케이션 채널로 활용 >

3) 기업 온라인 프로모션/이벤트

  : 오프라인과 더불어 온라인에서 더 많은 사람들이 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5

 <오프라인의 생중계를 통해 온라인의 참여와 관심을 유도하는데 활용>

4) 언론/ 미디어 온에어(스포츠, 뉴스 등)

  : 생중계 방송을 보면서 참여자들간의 다양한 의견을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5) 아프리카TV, 곰TV, 유스트림(게임 및 개인 방송 등)

 

라이브리 채팅을 통해 실시간 대화의 즐거움에 흠뻑 빠져보시기 바랍니다.

세상 모든 사람들이 댓글을 쓰는 그날까지! 라이브리가 함께 합니다.

다음 달(4월) 소셜리포트에서는 어디서든 댓글을 쉽게 쓸 수 있도록 도와주는 ‘라이브리 액션바’에 대해서 상세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댓글이 없는 황량한 홈페이지를 촉촉히 적시는 빗줄기 같은 유용한 플러그인인 만큼 많은 관심부탁드립니다.

 

 

 

bar1

ksj

 

김성진 (@kisssjin)

현재 ㈜시지온의 컨설팅&세일즈 이사로서 라이브리의 B2B 세일즈, 마케팅 전략을 전두지휘하고 있습니다. 행동생태학(Behavioral ecology)과 뉴로마케팅(Neuromarketing)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텍스트 기반의 커뮤니케이션을 넘어서는 새로운 방식에 대해 항상 고민하고 있습니다. 취미는 한강걷기와 맛집찾아다니기이며, 요리하기를 좋아합니다.

 

bar1

 

 

 

관련글 더보기

click for pro 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