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리 : LiveRe Blog

댓글에 대한 고정관념, 라이브리를 통해 과감히 버려라.

| 0 comments |

comment_garbage

 

1. 댓글, 무조건 맨 아래에서 적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버려라!

 

우연히 방문하게 된 온라인쇼핑몰. 사람들의 후기를 보려는데… 이게 왠일?

스크롤을 50바퀴 정도 돌린 것 같은데 아직도 댓글영역에 다다르지 못했습니다. 과연 댓글은 언제 볼 수 있는 것일까요?

 

특히나 언론사 기사에 좌우상하 배치된 지저분한 광고를 보면 댓글을 적고 싶은 마음이 싹 사라져 버리는게 사실입니다. 아마 언론사 대표님도 공감하는 사실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댓글을 보는 것도, 댓글을 쓰는 것도 좀 더 편리하게 할 수 없을까요? 지금처럼 수많은 광고와 스크롤의 압박을 뛰어 넘어 사람들이 좀 더 쉽게 참여하도록 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12
<이 놈의 지긋지긋한 광고, 제발 내 눈 앞에서 사라져줘!> 

이처럼 기존에 웹사이트가 가지고 있는 한계를 극복하고, 사용자의 표현의 자유를 보장하기 위해 라이브리는 ‘액션바‘를 만들었습니다.

 

 

1) 라이브리 액션바는 어디서든 쉽게 댓글을 적을 수 있는 위젯입니다. (기능)

–  사이트에 라이브리가 설치되어 있으면, 브라우저 하단에 자동노출 됩니다.

–  내가 작성하고 싶은 위치에서 자유롭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  SNS로 공유하기, 콘텐츠에 대한 감정표현하기, 콘텐츠 즐겨찾기 등을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  자기가 작성한 댓글 및 콘텐츠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반응을 실시간 알림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44<라이브리 액션바 상세기능 화면>

 

 

2) 액션바를 통해서 사용자들은 새로운 경험을 하게됩니다. (효과)

–  사용자간의 인터랙션이 활발해지면서 사이트의 방문횟수 및 콘텐츠 관심도가 높아집니다.

–  콘텐츠를 보며 의견을 적을 수 있으므로 전반적인 댓글의 질이 높아집니다.

–  전체적인 댓글 작성량이 2~3배 이상 증가합니다.

–  SNS를 통한 사이트 유입량이 증가합니다.

 

3) 라이브리가 설치되어 있다면, 액션바 플러그인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설치)

현재 일부 사이트에서 베타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고객들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혹시 라이브리 고객 중에 ‘액션바’를 미리 사용해보시기 원하신다면, 사이트 내에서 이용해 보실 수 있도록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고객사의 피드백을 통해 올해 6월말까지 완성도를 높이게 되며, 하반기에는 모든 사이트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2. 당신(관리자)이 보여주고 싶은 댓글과 실제로 사람들의 공감을 받는 댓글이 다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댓글을 볼 때, 공감순 또는 추천순으로 봅니다.

이러한 댓글이 기발하고 재미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정말 당신(관리자)이 보여주고 싶은 댓글일까요? 아마 그럴 수도 있지만, 안그럴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정말 좋은 의견이 있는데 뒤로 밀리는 바람에 다른 사람들의 공감을 받기 어려운 경우, 또는 기사의 내용을 보완해주는 양질의 댓글이 달렸을 경우, 콘텐츠를 관리하는 입장에서는 이러한 댓글을 뒤쪽으로 숨겨두기 아쉽습니다.

이와 반대로, 사실이 아닌 의견이 일부의 공감을 받아 여론으로 확산될 위험이 있는 경우, 관리자의 적절한 개입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11

<관리자로서 노출하고 싶은 댓글이 따로 있는 경우>

1) 하이라이트 코멘트는 관리자의 적절한 개입을 도와줍니다. (기능)

– 라이브리 관리센터에서 노출하고 싶은 댓글을 최대5개까지 선정할 수 있습니다.

– 베스트 댓글처럼, 댓글입력창 상단에 별도의 영역으로 노출됩니다.

– 커뮤니티 공지기능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 SKT멤버십)

– 이벤트 운영시, 당첨자의 댓글을 상위에 노출할 수 있습니다. 

33

<하이라이트 코멘트가 적용된 라이브리 댓글리스트 화면>

 

2) 소통에 대한 적극적인 표현방식으로 동기부여를 줍니다. (효과)

– 작성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직/간접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 댓글을 읽는 색다른 재미를 더해줍니다 (네이버뉴스에서는 볼 수 없는 기능입니다)

– 소통에 대한 적극적인 표현방식입니다. (관리자가 나의 댓글을 읽고 있구나)

– 양질의 댓글작성에 대한 동기부여가 됩니다. (좋은 댓글로 선정되었다는 자부심을 줍니다)

 

3) 라이브리 관리센터에서 플러그인(유료)으로 사용가능합니다. (설치)

신규설치 고객의 경우, 말씀해 주시면, 설치시 바로 연동 가능합니다.

22

<라이브리 관리센터(어드민)에서 플러그인 설정화면>

 

 

라이브리는 사용자가 좀 더 편리하게, 관리자가 좀 더 효율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도록, 최적화 된 온라인 인터페이스를 연구하고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라이브리 ‘액션바’와 ‘하이라이트 코멘트’ 기능을 통해서 양질의 댓글이 증가하고,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목소리를 냈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봅니다. 그리고 이 글의 제목처럼, 댓글이 가지고 있는 우리 안의 편견과 고정관념이 서서히 사라지길 기대합니다.

 

아참! 이 글에서 나가시기 전에 지금 바로! 하단, 중앙에 보이시는 액션바를 통해서 이용후기 또는 앞으로 액션바에 바라는 점을 남겨주세요!

여러분의 의견이 좋은 서비스를 만드는데 밑거름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bar1

ksj

김성진 (@kisssjin)

현재 ㈜시지온의 컨설팅&세일즈 이사로서 라이브리의 B2B 세일즈, 마케팅 전략을 전두지휘하고 있습니다. 행동생태학(Behavioral ecology)과 뉴로마케팅(Neuromarketing)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텍스트 기반의 커뮤니케이션을 넘어서는 새로운 방식에 대해 항상 고민하고 있습니다. 취미는 한강걷기와 맛집찾아다니기이며, 여자친구를 위해 토스트 만들기를 좋아합니다.

 

bar1

 

 

 

Mobile_Q_Go

Pc_Q_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