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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브리 소셜 리포트 7월호 [2014년 상반기 활용 사례 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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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러분!

소셜댓글을 활용하여 이벤트를 기획한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 다들 알고 계시죠?

 

이번 소셜리포트 7월호는 소셜댓글 중,  No.1 ! 라이브리를 활용하여 성공적인 참여를 유도한 이벤트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2014년 상반기, 소셜댓글 ‘라이브리’활용 사례 모음입니다. 함께 보시죠 🙂

 

 

1. 스포츠 경기 이벤트

 

2014년은 ‘스포츠 마케팅’의 한 해 입니다.

소치 동계올림픽, 브라질 월드컵, 인천아시안게임 등 규모가 큰 국가적 스포츠 행사가 많이 진행이 되는데요.

4월말 세월호 사고 후 주춤해진 소비 심리에도 불구하고 기업들은 월드컵 이벤트를 다양하게 진행하였습니다.

라이브리를 활용한 스포츠 마케팅 사례를 공유합니다.

 

 

  1. SBS – 소치 동계 올림픽
  2. 삼성전자 – 소치 동계 올림픽, TV로드(월드컵)
  3. 선플운동본부 – 소치 동계 올림픽
  4. BC카드 – 월드컵 스티커 활용
  5. 루이스앤로이스 – 스티커

 

 

활용사례 #1 – SBS [전국민 응원 릴레이]

 

 

SBS소치올림픽

<SBS  전국민 응원릴레이 이벤트 페이지>

 

SBS소치올림픽(2)

<전국민 응원 릴레이 라이브리 소셜댓글창>

 

 

SBS는 소치 동계 올림픽 기간에 소셜댓글을 라이브리를 이용하여  이벤트 페이지를 오픈하였습니다. 2014 소치 동계 올림픽에 이어 2018 평창 동계 올림픽을 준비하는 선수들을 위한 응원의 한마디를 댓글을 통하여 전달하자는 의미의 전국민 응원 캠페인입니다.

 

댓글에서 작성자가 첨부한 이미지를 뉴스 콘텐츠로 활용하였으며 응원 댓글 작성자 100명이 모일 때 마다 소치에서 평창까지 그래프가 이동하게 됩니다. 라이브리 댓글창의 사진 첨부 플러그인을 활용하여 성공적으로 진행된 이벤트 캠페인 사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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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BS 이벤트 페이지 내 라이브리 소셜로그인 댓글 비율>

 

  • Used Item : 댓글 플러그인, 사진 첨부 플러그인
  • 기획의도 : 전 국민 응원 캠페인에서 댓글에 첨부한 이미지를 뉴스 콘텐츠로 활용. 백 명이 모일 때마다 평창으로 전진.
  • 효과 : 2014/01/29~2014/03/02(약 4주) 까지 총 1592개의 댓글이 작성. 일 평균 49.75개의 댓글이 작성.
  • URL : http://bit.ly/1iovlF2

활용사례 #2 – 삼성전자 [UHD TV 승리기원 파이팅 이벤트]

 

 

그림3

<삼성TV 승리기원 파이팅 이벤트 페이지 & 라이브리 소셜댓글 창>

 

삼성전자(삼성TV)의 소치올림픽, 월드컵 승리기원 파이팅 이벤트입니다. 소셜로그인으로 댓글을 작성한 사람의 프로필을 실시간으로 가져와 이미지 타일이 제작되어 TV 이미지에 배치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소셜로그인과 이벤트 참여자들의 SNS프로필 이미지를 잘 활용한 이벤트 사례 중 하나입니다.

 

댓글 작성자 (이벤트 참여자)가 500명이 모였을 때에는 TV이미지가 고화질 이미지로 변하여 제품의 특성인 생생한 화질을 잘 나타내어 광고효과도 볼 수 있었습니다.  소셜로그인 비율이 가장 높은 페이스북과 트위터 계정으로만 댓글창을 커스터마이징 하였으며 이벤트 진행 2주간 총 5578개의 댓글이 작성되었습니다.

 

 

삼성전자

<삼성TV 이벤트 페이지 내 라이브리 소셜로그인 댓글 비율>

 

  • Used Item : 댓글 플러그인, 실시간 댓글 동기화 (SNS프로필 이미지)
  • 기획의도 : SNS 프로필로 이미지 타일 제작, 500명이 모였을 때 삼성 UHDTV의 고화질 이미지로 변경되어 제품의 특성을 시각화
  • 효과 : 2014/01/08~2014/01/27 (약 2주)까지 총 5578개의 댓글이 작성, 일 평균 278.9개의 댓글이 작성.
  • URL : http://bit.ly/LKh2zp

 

 

 

활용사례 #3 – BC카드 [2014 우승국 응원하여 맞추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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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C카드 2014 우승국은?  이벤트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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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우승국은?  라이브리 소셜댓글창>

 

BC카드에서는 월드컵 기간에 우승국을 예상하여 응원하는 이벤트를 오픈하였습니다.  라이브리에서 댓글을 작성할 때, 작성자가 우승하리라 예상하는 국가의 국기가 그려진 축구공 스티커를 선택하면 댓글창에 자동으로 응원문구가 입력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댓글이벤트의 참여방법을 스티커를 통해 흥미를 유발하며 자동으로 댓글 문구를 입력해주어 복잡한 이벤트 참여절차를 줄여 이벤트 참여율을 증대한 사례 중 하나입니다. 라이브리는 댓글창의 다양한 커스터마이징을 제공하기 때문에 창의적인 이벤트를 진행하는데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로그인은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 싸이월드, 카카오에 비씨카드 홈페이지 계정까지 추가하여 다양한 로그인 계정을 제공하였고 소셜로그인 댓글의 비율은 역시 페이스북이 가장 많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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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C카드 이벤트 페이지 내 라이브리 소셜로그인 댓글 비율>

 

 

 

  • Used Item : 댓글 플러그인, 국가별 스티커
  • 기획의도 : 국기 모양으로 제작한 스티커를 댓글 작성 시 선택하면 응원 메시지와 함께 응모
  • 효과 : 2014/06/20~2014/07/06 (약 2주) 총 4555개의 댓글이 작성, 일 평균 267.94개의 댓글이 작성.
  • URL : http://bit.ly/1iItiQh

 

 

 

 

활용사례 #4 – 로이스앤루이스 [라이브리 댓글창 스티커]

 

 

로이스앤루이스

<로이스앤루이스  스티커와 액션>

 

 

패션의류 편집샵 로이스앤루이스에서는 월드컵 기간에  라이브리의 스티커기능을 이용하여 홍보를 진행하였습니다.  월드컵 응원을 위해 패션아이템을 구매하는 소비자를 타겟으로 하여 진행된 이벤트입니다. 라이브리가 설치된 320여개의 국내 언론사 페이지의 댓글창에 로이스앤루이스 스티커가 노출되고 이 스티커를 클릭할 시, 로이스앤루이스 월드컵 상품 판매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따로 이벤트 페이지를 제작하지 않았지만 라이브리 댓글창의 스티커로 다양한 소비자에게 브랜드를 자연스레 노출시켜 제품에 대한 판매 촉진을 유도할 수 있었습니다.

 

  • Used Item : 스티커
  • 기획의도 : 댓글을 작성할 때 혹은 리스트에서 스티커를 클릭하면 월드컵 상품 판매 페이지로 이동, 판매 촉진 유도
  • 효과 : 2014/06/19~2014/07/16 (약 4주) 총 432개의 스티커가 사용 및 노출.
  • 사용 사이트 : 라이브리가 설치된 320여 개 국내 언론사 페이지에서 사용

 

 

 

 

2. 글로벌 이벤트

 

활용사례 #1 – YG 갤럭시 투어 [FAN STORY CONT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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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G 갤럭시 투어 FAN STORY CONTEST 이벤트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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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G 갤럭시 투어 이벤트 페이지 내 라이브리 소셜로그인 댓글 비율>

 

YG는 글로벌 콘서트 ‘갤럭시 투어’의 이벤트 페이지에 라이브리를 활용하였습니다. 5개 국어 모듈의 댓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다양한 전 세계의 팬들을 이벤트에 참여시켰습니다.

 

페이스북과 트위터, 웨이보 계정연동을 통해 FAN STORY CONTEST라는 스토리텔링 형식의 이벤트에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한 사례입니다.

이 글로벌 이벤트 사례에서는 아시아권에서 강력한 인기를 끌고 있는 SNS인 ‘웨이보’를 이용한 소셜로그인으로 비율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 Used Item : 댓글 플러그인, 5개 국어 사용 (미얀마, 베트남, 중국어, 영어, 한국어) 모듈
  • 기획의도 : 콘서트에 오지 못하는 전세계 팬들이 지속적으로 YG 글로벌 투어 콘서트 에 관심을 갖도록 유도.
  • 효과 : 2014-07-15~2014-07-30(약 2주) 총 507개의 댓글이 작성. 일 평균 23.05개의 댓글이 작성.
  • URL : http://bit.ly/1mfzhXV

 

 

 

 

3. 후기/기대평 이벤트

 

활용사례 #1 – CJ넷마블 [레이븐, 몬스터길들이기 오픈이벤트]

 

   넷마블(합)

<넷마블 레이븐, 몬스터길들이기 이벤트 페이지와 라이브리 소셜로그인 비율>

 

CJ 넷마블에서는 출시에 임박한 게임 이벤트에 라이브리를 활용하였습니다.

게임 그래픽에 톤에 어울리는 댓글창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이벤트 페이지 내에서 디자인 통일성을 주었습니다. 게임 아이템, 간식과 같은 작은 리워드이지만 참여가 간편한 소셜댓글 라이브리 플러그인을 통해 1주, 2주의 짧은 기간동안 10,000개가 넘는 댓글이 등록되는 이벤트 효과를 거두었습니다.

 

 

  • Used Item : 댓글 플러그인, 디자인 커스터마이징
  • 기획의도 : 게임이 출시되기 전/후에 기대평 과 리뷰 이벤트를 열어 게임 홍보 효과를 촉진.
  • 효과

1) 2014/07/01~2014/07/06 (약 1주) 총 13016개의 댓글 작성. 일 평균 200개의 댓글 작성.

2) 2014-07-14~2014-07-30 (약 2주) 총 11918개 의 댓글 작성. 일 평균 2979개의 댓글 작성.

 

 

 

4. 투표 모듈 이벤트

 

 기존의 투표기능에서 ‘자동댓댓글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자동댓댓글기능’이란? 댓글작성시, 기업이 미리 세팅해 놓은 여러 개의 댓댓글 중에 하나를 자동으로 생성하고, 이를 SNS로 자동으로 포스팅하는 기능입니다. )

 

 기존 라이브리 투표 모듈의 활용방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소셜로그인 후, 참여자가 투표모듈 중 선택
  2. 투표한 내용이 댓글창에 자동으로 입력
  3. SNS계정으로 투표한 내용이 포스팅 됨과 동시에 DB에 저장

 

업그레이드된 ‘자동댓댓글기능’ 활용방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소셜로그인 후, 참여자가 투표모듈 중 선택
  2. 투표한 내용이 댓글창에 자동으로 입력
  3. 무작위로 추천된 답변(댓댓글)이 랜덤하게 입력
  4.  SNS계정으로 투표한 내용과 추천된 답변이 함께 포스팅 됨과 동시에 DB에 저장

 

‘자동댓댓글기능’ 은 이벤트 참여 후 새로운 콘텐츠를 추천해 줌으로써, 체류시간을 늘리고,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활용사례 #1 – JTBC 크라임씬 [진짜 범인 찾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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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TBC 크라임씬 진짜 범인 찾기 이벤트 페이지>

 

 

 

JTBC

<크라임씬 이벤트 페이지 내 라이브리 소셜로그인 댓글 비율>

 

 

JTBC의 예능프로그램인 크라임씬은 실제 범죄사건을 재구성하여, 여섯명의 출연자들이 살인 사건속의 용의자가 되어서 진짜 범인을 찾기 위해 추리를 대결하는 방송인데요. 크라임씬 진짜 범인 찾기 이벤트는 라이브리 투표모듈을을 적용하여 프로그램의 특성 잘 살려 진행하였습니다. 범인이라고 생각되는 사람을 선택(투표)하면 자동으로 댓글창에 내용이 입력되게 하여 손 쉽게 참여할 수 있게 하였고 내용이 자동 입력되어도 추가나 수정이 댓글창에서 가능하기에 추리 프로그램의 이벤트 다운 활발한 토론을 가능하게 한 참신한 이벤트 사례 중 하나입니다.

 

 

  • Used Item : 댓글 플러그인, 투표모듈
  • 기획의도 : 투표 내용이 자동적으로 입력되어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투표한 이유를 남기도록 하여 활발한 토론을 가능하게 함.
  • 효과 : 2014/04/28~2014/05/18(약 3주) 총 3979개의 댓글 작성. 1일 평균 189.5개의 댓글 작성.
  • URL : http://bit.ly/QOEuOt

 

 

 

활용사례 #2 – 삼성전자 지펠 [별미 김치 레시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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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지펠 별미 김치 레시피 이벤트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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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미 김치 레시피 이벤트  페이지 내 라이브리 소셜로그인 댓글 비율>

 

크라임씬의 투표모듈 방식과 마찬가지로 진행된 삼성전자 지펠 이벤트 입니다. 지펠 아삭 별미 김치레시피를 SNS로 공유하는 이벤트로 공유하고 싶은 김치 레시피를 선택(투표)하면 자동으로 댓글창에 내용이 입력되게 하여 손 쉽게 참여할도록 하였습니다.  4주간 많은 양의 댓글과 참여율을 기록한 사례 중 하나입니다.

 

 

  • Used Item : 댓글 플러그인, 투표모듈
  • 기획의도 : 투표 내용이 자동적으로 입력되어 이벤트에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
  • 효과 : 2014/05/19~2014/06/18(약 4주) 총 11622개의 댓글 작성. 1일 평균 387.4개의 댓글 작성.
  • URL : http://bit.ly/1lDRr5y

 

 

 

활용사례 #3 – Social LG전자 [5성급 이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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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cial LG전자 5주년 기념 5성급 이벤트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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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성급 이벤트  페이지 내 라이브리 소셜로그인 댓글 비율>

 

 

Social LG전자가 5주년 이벤트로 기획한 5성급 이벤트도 라이브리와 함께 했습니다.  댓글에 자동으로 답변을 작성하여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해결의 라이브리’가 3월 27일 최초로 공개되었었는데요.  이는 현재 랜덤 답변 모듈로  라이브리에서 제공하고 있는 기능입니다.  라이브리 투표 모듈과 랜덤 답변 모듈을 함께 활용하여 진행한 5성급 이벤트는 참여자가 관심있는 카테고리를 선택(투표)하면 댓글창에 자동으로 문구가 입력되며 댓댓글 기능으로 댓글 작성자에게 자동으로 제품이나 컨텐츠를 추천합니다. 소비자가 관심있는 카테고리를 설정하면 카테고리 내의 컨텐츠를 랜덤으로 선정해서 자동으로 답변이 달리는 방식의 서비스입니다. 참 똑똑한 댓글창이죠?!

 

기업과 이벤트 담당자입장에서는 이러한 기능을 통해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요. 댓글을 작성하면 관심이 있는 다른 컨텐츠를 추천해 주기 때문에 소비자가 페이지에 머무르는 시간을 증가시켜 줄 수 있다는 점, 미리 설정해 둔 정보를 추천해 주기 때문에 전달하고 싶은 정보들이나 컨텐츠로 소비자를 자연스럽게 유도 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리액션의 제공을 통해서 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심리적 거리를 보다 가깝게 만들 수 있다는 점 등이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가장 먼저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내가 쓴 댓글에 대해서 리액션이 달리는 댓글창은 일반 댓글창에 비해 확실히 차별적인 즐거움을 주기 때문이지요. 게다가 관심있는 카테고리에 대한 정보를 찾기 위해서 공을 들일 필요가 없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도 일석 이조인 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Used Item : 댓글 플러그인, 투표 모듈, 랜덤 답변 모듈
  • 기획의도 :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랜덤 댓댓글로 콘텐츠를 추천해주어 재미를 더함.
  • 효과 : 2014/03/27~2014/03/10(약 4주) 총 4923개의 댓글 작성, 1일 평균 328.2개의 댓글 작성.
  • URL : http://bit.ly/1gE9nQn

 

 

(랜덤 답변 모듈에 대한 자세한 내용 “해결의 라이브리, 개발자를 만나다” 인터뷰 전문. 보러가기>> http://blog.livere.co.kr/?p=8923)

 

 

 

 

 

라이브리를 활용한 더 다양하고 창의적인 이벤트가 많지만 대표적으로 몇가지만 뽑아보았습니다.

지금도 어딘가에서 마케팅 효과를 톡톡히 얻기위해 고생하시는 마케터, 이벤트 담당자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라이브리를 통해 스마트하고 소셜한 이벤트 진행해보시는건 어떠신지요^^?

 

 

지금까지 ‘ 2014년 상반기 소셜댓글 라이브리 활용 사례’를 다룬 소셜리포트 7월호 였습니다.

8월호도 기대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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