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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브리 소셜리포트 12월호 [2014 하반기 활용사례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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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리포트 12월호 이미지   Google 드라이브

 

여러분 안녕하세요^^ 2014년 마무리는 잘하고 계신가요?

 

이번 라이브리 소셜리포트 12월호에선 2014년 하반기에 진행했던 소셜댓글을 활용한 이벤트 성공 사례들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만약 2015년 소셜댓글을 활용한 성공적인 이벤트를 준비 중 이라면, 이번 소셜리포트가 여러분의 고민 해결을 도와드릴 것 입니다. ^^

 

 

 

 

2014 하반기 라이브리 이벤트 총정리

 

하반기에 진행한 기업의 소셜댓글 이벤트는 이전까지의 단순한 댓글 달기를 넘어서 온/오프라인 상에서 지속적인 확산과 참여를 만들어내는 것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또한 SNS를 통한 구매트래킹을 통해 채널별 기여도를 파악 하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를 통해, 아래 5가지 질문에 대한 정답을 찾아 보겠습니다.

 

1. 어떠한 소셜 미디어가 우리에게 가장 효과적일까?

 

2. 소셜 미디어와 오디언스를 연계시키는 최적의 방법은 무엇일까?

 

3. 소셜 미디어 마케팅에 대한 ROI 측정을 어떻게 할 것인가?

 

4. 소셜 미디어 운영 관리에 대한 최적의 틀은 무엇인가?

 

5. 소셜 미디어를 통한 타켓 오디언스는 어떻게 찾아내는가?

 

 

위에 말한 5가지 질문에 대한 모든 답은  이번 활용사례를 통해 전해 드리긴 어렵지만, 다음 사례들을 통해 4가지 질문에 대한  해답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1.    어떠한 소셜 미디어 전략이 가장 효과적인가? (게임빌 / 네시삼십삼분 사례)  

 

이벤트 페이지는 포털, 페이스북, 카카오 플러스친구 등을 통해 광고(푸쉬)를 돌리면서 운영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다양한 유입 경로와 참여자를 확보하고 트래픽과 참여도를 증대시키기 위함인데요,  소셜댓글을 활용한다면 이렇게 유입된 유저들이 자발적인 확산을 통해 유입을 극대화 시킨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회성 마이크로 사이트로 제작되는 이벤트 페이지에서 가장 효과적인 소셜미디어는 무엇일까요?

일반적으론 페이스북을 가장 먼저 떠올리겠지만, 아래 결과를 살펴보면 다른 결과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 게임 이벤트 성공사례를 통해 나타난 색다른 결과를 한 번 살펴볼까요?  

 

첨부파일-1

 

페이스북이 가장 효과적인 소셜미디어라고 생각했던 기존 생각과는 다른  결과를 보고 놀라셨나요?  

 

 

먼저 게임빌의 ’별이되어라’는 카카오 플랫폼의 게임으로 웹보다 모바일을 통한 참여자가 7배 이상 많았고, 카카오를 통한 참여자가 전체의 70%이상을 차지할 만큼 절대적이었습니다.

네시삼십삼분의 ‘회색도시2’는 전작의 흥행을 기반으로 한 차기작의 기대와 더불어 카카오 플랫폼이 아닌  자체 앱을 통한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네이버, 트위터, 카카오, 페이스북의  다양한 소셜미디어에서 참여자를 유입시킬 수 있었습니다.  

두개의 게임 이벤트를 살펴보면, 이벤트 참여자가 주로 활용하는 소셜미디어 플랫폼은 어디인지? 또는 어느 매체에 광고를 집행하는지?에 따라 참여를 이끌어 내는 효과적인 소셜미디어는 달라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타겟에 적합한 소셜미디어를 선택하여 이벤트와 상품을 기획한다면 성공적인 이벤트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소셜 미디어와 오디언스를 연계시키는 최적의 방법은 무엇인가? (코카콜라, 유니클로, 현대자동차 사례)

 

 

이벤트 진행자가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오류로 인한 이벤트 페이지 정지?  이벤트 당첨만을 위해 활동하는 체리피커?  배송오류?

수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아마도 그 중에서도 가장 두려운 것은 참여자가 없는 이벤트가 아닐까요?

왜냐하면 웹사이트로 유입된 후 참여 없이 이탈되는 현상은 ROI측정 및 잠재고객 선별의 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입된 고객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만들고, 많은 지인들에게 참여를 독려하도록 하는 것이 과제입니다.

이를 위해 성공적으로 많은 참여를 이끌어낸 이벤트사례 3개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1)  코카콜라 – ‘ 폴라베어 인형 ’

 

이벤트 기간 :  2014.12.03~2014.12.12

이벤트 참여 : 댓글 – 47,975건 / 공유 – 48,949회 / 유입 – 56,941회

댓글 작성 환경 : PC – 24,594건(51%), 모바일 – 23,381건(49%)

 

 

코카콜라

 

   

12월 초 코카콜라는 열흘 동안 정오인 12시가 ‘땡’하는 순간, 댓글을 달면 선착순 200명까지 폴라베어 인형을 선물로 주는 이벤트를 기획했습니다.

이벤트 기획자가 설정해놓은 디폴트 문구 ‘#코카콜라 #폴라베어 인형 진짜 갖고 싶다’덕에 이벤트 참여는 한결 수월했고(참여자들은 엔터만 치면 참여 완료!), 해시태그 형태로 문구를 작성해두어 SNS에서 #코카콜라, #폴라베어 만 검색하면 줄줄이 포스팅 된 글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시간만 지키면 사은품을 받을 수 있는 선착순 이벤트의 장점은 단기간에 많은 참여를 이끌어내지만, 선착순 이벤트가 끝나면 참여가 사라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보완하기 위해 하루가 아닌 10일간 지속하면서 시간이 갈 수록 더 많은 참여자를 이끌어냈습니다.

상품으로 제작된  귀여운 폴라베어 인형은 이벤트 마감 후에도 관련 포스팅이 SNS로 계속 공유되어 지속적인 확산을 이끌어낸 좋은 사례 입니다.    

 

 

(2)  유니클로 – 히트텍박스 이벤트

 

이벤트 기간 : 2014.11.07~2014.11.27
이벤트 참여 : 댓글 – 35,896건 / 공유 – 28,850회 / 유입 – 45,958회
댓글 작성 환경 : PC –  12,461건(32%), 모바일 –  26,021건(68%)  

 

유니클로는 올 겨울  댓글로 소중한 사람에게 편지를 쓰고, 받는 사람의 주소를 입력하면 히트텍 선물박스와  메세지가 인쇄된 편지를 전달하는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선물과 함께 전달되는 편지인 만큼 정성들여 작성된 댓글이 대부분 이었습니다. 히트텍 이벤트는 3차에 걸쳐 진행되면서 앞선 차수에 선물을 받은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SNS에 공유 하도록 유도하여 지속적인 확산과 유입을 일으켰습니다.

 

 

유니클로

 

 

(3)  현대자동차 – 소셜로그 시리즈  

 

이벤트 기간 :  2014.09.29~10.12, 2014.10.27~11.09, 2014.11.17~11.30

이벤트 참여자 : 댓글 – 35,904개 / 공유 – 39,298회 / 유입 – 48,916회

댓글 작성 환경 : PC – 22,346개(45%) / 모바일 – 27,394개(55%)

 

친구의 SNS에 내 이름이 거론되어 있다면? 태깅 되지 않아도 유심히 읽을 수밖에 없을 것 입니다. 대부분의 SNS에서 친구 태깅 기능은 API로 제공하고 있지 않기에 현대자동차에서는 우회적인 방법을 고민했습니다. ‘밥 한번 먹자’, ‘키워주셔서 고맙습니다’, ‘친구야, 우정 여행 가자.’의 세 가지 타이틀로 진행된 이벤트를 통해 사람 냄새 나는 다양한 사연을 이끌어 냈습니다. 참여자들은 부모님, 친구들의 이름을 부르며 가슴 속에 담아 두었던 이야기를 댓글로 작성했고, 이름이 게시된 친구들이 추가로 유입 되어 이벤트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댓글량에 비해 유입량이 훨씬 많았던 사례로, SNS를 통해 친구의 참여를 유도하는데 성공한 사례 입니다. 

 

 

현대차_소셜로그1현대차_소셜로그2현대차_소셜로그3    

 

 

3.    소셜 미디어 마케팅에 대한 ROI 측정을 어떻게 할 것인가? (삼성스토어 사례)  

 

삼성스토어

 

이벤트 기간 : 2014.11.19~2014.11.25

이벤트 참여자 : 댓글 – 8,676개 / 공유 – 7,210회 / 유입 – 11,996회
댓글 작성 환경 : PC – 4,534개(52%), 모바일 – 4,142개(48%)

 

$RP27ZVN

 

지금까지 SNS를 통한 댓글량만으로는 수익이 얼마나 창출되었는지 알 수 없었습니다. 이것은 댓글과 유입을 통한 ROI 측정이 어렵다는 뜻인데요.

소셜리포트 11월호에도 자세히 나와 있지만 삼성스토어에서는  라이브리 소셜댓글을 통해 몇 명이 유입되었고, 어떤 제품을 구매했는지 ROI를 측정하기 시작했습니다. 

실제로 사전예약 판매 이벤트를 진행한 8일 간 24,685,530원의 매출이 발생했고, SNS를 통한 유입과 이를 통한 구매 효과를 측정 할  수 있었던 훌륭한 사례입니다.  (참고 : http://blog.cizion.com/564)    

 

 

 4.    소셜 미디어를 통한 타켓 오디언스는 어떻게 찾아내는가? (홈플러스 사례)  

 

홈플러스(올어바웃푸드)

 

운영 기간  : 2014.10.30 ~ 현재
참여 현황  : 4,093건
댓글 작성 환경 : PC – 4,534건(52%),  모바일 – 1,142건(48%)

 

‘오늘 같은 날씨에는 뭘 만들어 먹으면 좋을까?’, ‘여행 가서 어떤 맛집을 가볼까?’, ‘TV에 나온 그 음식은 어떻게 만들어 먹는거지?’ 이런 생각이 날  때 보통 우리는 검색을 통해  블로그 게시글을 찾아봅니다.
음식이나 유통에 관련한 사이트를 운영하신다면 맛집/요리 블로거에 대해 관심이 많을 텐데요. 그들의 입소문을 탄다면 사이트 방문자들을 쉽게 모을 수 있고, 소개할 제품군이나 타겟층을 좀 더 명확히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캡처


 

홈플러스에서 야심차게 준비한 레시피 사이트(http://aafood.co.kr)에서는 홈플러스에서 자체적으로 올리는 레시피 외에 회원들이 스스로 레시피를 올리도록 이벤트를 오픈했습니다. 이와 함께 참여자들이 이벤트를 공유한 후 SNS 혹은 블로그 url을 라이브리 댓글에 남기면 추첨하여 선물을 드리는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이벤트에 참여한 사람들의 댓글이나 계정을 통해 맛집 블로거들을 찾아낼 수 있었습니다.

이것은 타겟 오디언스를 발견한 좋은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aaf

 

일반적인 사이트에서 참여자들의 반응은 출퇴근 시간 전 후, 점심 시간 후, 잠들기 전에 가장 많이 일어났는데 올어바웃푸드에서는 오전 10시, 11시에 가장 많은 반응이 있었습니다. 사이트의 주요 타켓인 주부들이 한숨 돌리는 여유가 생기는 시간에, 혹은 점심 메뉴를 준비하는 사람이 사이트에 방문하여 레시피를 만드는데 참여하신 것으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2015년에 SNS를 활용한 이벤트를 어떻게 기획하고 운영하면 좋을까 고민하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이번 라이브리 소셜리포트 2014년 하반기 이벤트 활용사례를 참고하셔서 주목 받는 이벤트를 기획하시기 바랍니다. ^^ 

 

 

2014년도 고생 많으셨습니다. 2015년에는 더 행복한 일들만 가득하시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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