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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브리 소셜리포트 2월호 [API를 알아야 SNS가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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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2015년 라이브리 소셜리포트 2월호의 주제는 ‘API’입니다.

SNS마다 다른 API가 제공되고 있어 변경되는 사항을 바로 숙지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에 대해 궁금증이 많은 라이브리 고객사들의 질문을 자주 받아왔었는데

이번 소셜리포트를 통해 API를 이해하는데 도움 드리고자 API와 SNS의 관계에 대한 주제를 정했습니다:)

 

먼저, 간략히 API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API란 Application Program Interface의 약자로, 핵심 컨텐츠 및 기능을 외부 사이트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개된 인터페이스입니다.

블로그 API를 예로 들면, 블로그에 접속하지 않아도 API를 활용한 다른 경로를 통해서 포스팅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 외에도 우편번호 API, 구글 또는 네이버 지도 API 등 유용한 API들이 많이 오픈되어 있습니다.

이를 Open API라고 합니다. 말 그대로 API를 개방하여 누구나 손쉽게 사용가능한 것입니다.

 

♦ 대표적인 Open API 사례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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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는 Open API 중에서 모바일 프로그래밍에도 사용가능한 REST 방식의 Open API를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하나의 서버로 여러대의 클라이언트를 대응하도록 할 때 필요한 것이 REST API입니다.

요즘은 과거와 달리 인터넷 컨텐츠를 소비하기 위한 장비 및 프로그램이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일대일이 아닌 일대다의 형태로 하나의 서버에 여러 가지 클라이언트가 존재합니다.

안드로이드의 경우에도 OS 버전이 다양하고 단말기마다 다른 특성을 갖기도 합니다.

IOS도 있으며 컴퓨터 브라우저의 종류도 IE 외에 Chrome, Firefox 등 다양합니다.

SNS에 따라 REST API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7_SNS별 REST API에서 제공하는 정보 및 쿼터(제한수)

REST API를 통해 제공되는 정보는 위와 같으며, 이와 같은 정보들이 수집 가능함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정보가 저장되는 것은 아닙니다.

제공되는 정보라도 SNS별로 앱에서 요청한 권한 중 용자가 제공 동의한 정보에 대해서만 접근이 가능하고, 저장이 가능합니다.

또한, 페이스북의 경우에는 위의 표에서 알 수 있듯이 모든 정보에 대한 제공이 가능하지만,

API 버전의 업그레이드를 거치면서 불필요한 정보 요청에 대해 제한하고 있습니다.

라이브리도 최소한의 필수 정보만 요청을 하여 개인정보에 해당하는 ‘이메일’, ‘생일’, ‘성별’, ‘연령대’는 데이터베이스DB에 저장하지 않고 있습니다.

 

8_라이브리가 제공하는 SNS별 REST API 정보 및 쿼터(제한수)

위의 표는 라이브리를 통해 제공되는 SNS별 REST API 리스트입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의 경우 기본 API에 비해 쿼터량이 큽니다.

페이스북과 트위터의 기본 API 쿼터가 각각 100M/day, 350/hour인데 반해, 라이브리 API 쿼터는 무제한입니다.

카카오의 라이브리 API 쿼터량은 기본 API 쿼터량에 비해 약 6.6배 더 높습니다.

즉, 일반 기업에서 활용하고 있는 API와 달리

순간적으로 집중되는 대용량 트래픽을 처리할 수 있는 API 안정성을 확보하고 있다는 것이 라이브리만의 차별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온라인 이벤트는 물론, 많은 회원수를 보유하고 있는 사이트에서는 라이브리를 애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인스타그램은 현재 라이브리에서 활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요즘 가장 떠오르고 있는 SNS인 만큼 이에 대한 문의가 가장 많은 편이기도 합니다.

인스타그램의 경우에는 외부 3’rd party 앱에서 이미지 컨텐츠를 포스팅하는 API를 공개하지 않고 있습니다.

3’rd party 앱에서 이미지 업로드를 허용할 경우 광고성, 스팸성 이미지가 도배될 것을 우려하기 때문에

인스타그램 측에서 정책적으로 비공개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지금까지 라이브리에서는 인스타그램 API를 활용하지 못하고 있었지만,

기업고객 뿐만 아니라 라이브리를 통해 댓글을 작성하는 개인사용자들의 문의도 많기 때문에 조만간 로그인 API를 우선 적용할 예정입니다.

로그인 API는 인스타그램 계정으로 로그인하거나 글을 작성하는 기능으로,

이미지 업로드 등이 가능한 포스팅 API는 추후 인스타그램 측의 공개가 이뤄지면 반영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SNS마다 사용되는 API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함께 라이브리에서 제공하는 SNS의 API들에 대한 내용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SNS를 운영하는 고객사의 경우,

정기적으로 SNS 개발자(Developer) 사이트에 접속해 API 상태를 모니터링해야 함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일시적인 서비스 장애가 초래될 수 있으니 빠른 조치와 문제해결이 필요합니다.

1) API의 버전이 업그레이드될 때

2) 기존에 제공되었던 API가 더 이상 제공되지 않을 때

3) 기존 API가 새로운 API로 대체될 때

4) 새로운 형태의 API가 제공될 때

 

모니터링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SNS 및 포털 사이트와의 긴밀한 커뮤니케이션 유지로 API 변경에 대한 사전 정보를 확보해야 합니다.

또한 이를 토대로 능동적으로 대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의 사용자입니다.

사용자들에게 불쾌한 경험 대신, 가치 있는 경험을 전달하려면

결국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노력하는 방법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뻔하고 흔하지만, 쉽게 놓치기 쉽고 놓칠 경우 큰 어려움으로 이어지는 길입니다.

 

앞으로 라이브리 또한 더욱 전문적인 지식을 보유해 나가며
라이브리를 이용하는 고객 IPL 사들이 사용자들을 위해 더욱 노력하고 힘을 내도록 돕는 든든한 지원자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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